광고
광고
광고
지역뉴스 > 경북도정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지역뉴스
경북도정
경북도, 운행차 배출가스 정밀검사 확대 시행
- 대기관리권역(포항, 경주, 구미, 영천, 경산, 칠곡), 오는 7월 3일부터 시행 -
기사입력: 2020/05/31 [19:37]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자동차 대기오염원 관리로 대기환경 개선… 도민 건강 보호 -

 

경북도는 대기관리권역에 포함된 시ㆍ군의 모든 자동차는 7월 3일부터 배출가스 정밀검사 항목이 추가된 종합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밝혔다.

 

지난 4월 3일 「대기관리권역의 대기환경개선에 관한 특별법」 제정과 「대기환경보전법」 개정에 따라 경주시, 구미시, 영천시, 경산시, 칠곡군이 대기관리권역으로 추가지정 되어, 기존 포항시를 포함해 도내 6개 시군이 자동차 종합검사 대상지역에 포함된다.

 

이에 따라 해당 시ㆍ군에 등록된 모든 자동차는 오는 7월 3일부터 기존에 받던 정기검사 항목에 배출가스 정밀검사 항목을 추가한 자동차 종합검사를 받아야 한다.

 

이에 따라 경북도는 정밀검사 시행 등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기 위한 「경상북도 운행차 배출가스 정밀검사에 관한 조례」를 개정한다.

 

관련 조례는 지난 5월 입법예고와 도의회 의결 후 절차를 거쳐 6월 중 공포될 예정이며, 주요 내용으로는 권역 내 자동차는 배출가스 정밀검사를 받도록 하고, 시장·군수가 검사 관련 업무를 담당하도록 하는 위임사항 등이다.

 

추가로 시행되는 지역에 등록된 차량은 올해 4월말 현재 900,104대로 전기자동차, 수소전기자동차 등과 같은 저공해자동차는 검사대상에서 제외된다.

 

기존 정기검사에 추가되는 배출가스 정밀검사는 자동차의 주행상태에 가장 근접한 방식인 부하검사* 방법을 적용해 실제 주행 시 발생하는 오염물질을 검사하게 된다.
 * 부하검사 : 실제 도로를 주행하는 근접조건 상태로 검사

 

검사방법은 한국교통안전공단 사이버검사소(www.cyberts.kr)에 예약 후 방문검사하거나 도 지정 민간 종합검사소로 등록된 업체(문의ː경상북도자동차검사정비사업조합 053-814-0940~2)를 방문해 검사를 받으면 된다.

 

김호진 일자리경제실장은 “운행 중인 자동차의 안전도 적합여부 및 배출가스 허용기준 준수여부 등을 검사하여 교통사고와 환경오염으로부터 도민의 귀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자 한다”며, “관련 내용을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홍보하고 검사업체는 사전준비에 만전을 기하여 검사에 따른 도민의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편집부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광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포토]국민의 힘 박형수 국회의원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 및 출정식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