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뉴스 > 구 미 시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지역뉴스
구 미 시
구미시 2020년 상반기 공모사업 국도비 5,855억원 확보
민선7기 2년 공모사업 강도 있게 추진결과 1조원 돌파
기사입력: 2020/06/03 [18:24]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산업, 도시, 문화, 교육 등 전 분야 고른 성과 거양

 

구미시(시장 장세용)는 민선7기 시정에 활력을 더하는 공모사업 추진에 적극적으로 나선 결과, 코로나19 등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상황에도 불구하고 2020년 상반기 공모사업에서 역대 최대 규모인 5,855억 원의 국도비를 확보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이는 장세용 시장 취임 후 지역발전 동력확보를 위해서는 시 재정 외에 외부재원 확보가 시급한 과제라 판단하여 공모사업 활성화를 통한 국도비 확보 추진을 강도있게 추진한 결과이다.

 

□ 민선7기 2년, 공모사업 총123건 1조848억원 확보

민선7기 2년간 공모사업의 성과를 살펴보면, 총 123건이 선정되어 1조 848억 원의 국도비를 확보하였으며, 총사업비의 국도비가 53%, 기타 재원 27.4%, 시비 19.6%로 집계되었다.

 

 도별 성과를 보면, 2020년 상반기 38건 5,855억 원, 2019년 69건 4,608억 원, 2018년 7월 이후 16건 383억 원으로 매년 국도비 확보는 괄목할만한 성과를 이루었다.

 

<국도비 확보비율>


<국도비 확보 현황 >

 

특히 2020년은 5개월 만에 선정된 공모사업이 38건에 총사업비는 1조 1,396억 원이며 그 중 국도비가 51%로 공모사업을 통한 외부재원 확보에 눈부신 성과를 내고 있다.

 

□ 노후산단 개선과 스마트한 미래형 첨단산업단지로의 도약 마련

 

산업 경제분야에 선정된 사업을 살펴보면, 
 2020년) ▴경상북도 산단 대개조 사업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 ▴5G기반 VR․AR 디바이스 개발지원센터 ▴2021년 스마트 특성화기반구축 ▴홀로그램 핵심기술개발이 있으며,


(2019년) ▴스마트선도 산업단지 선정 ▴도시재생혁신지구 국가시범지구지정 ▴5G시험망 테스트베드 구축사업


(2018년) ▴도시재생 뉴딜사업 ▴구미시 지능형 교통체계(ITS) 구축사업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지원 사업 등 굵직한 사업이 선정되었다.

 

특히 스마트선도 산업단지 및 경상북도 산단 대개조 사업은 구미산단이 미래형 첨단산업단지로 새롭게 도약하는 기틀을 마련한 것이며, 도시재생 혁신지구 국가시범지구 지정은 노후 된 1공단의 인프라 개선을 통하여 산업경쟁력 회복을 가져 올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5G기반 VR․AR 디바이스 개발 지원센터 운영, 5G시험망 테스트베드 구축사업, 홀로그램 핵심기술개발 등의 혁신산업은 차세대 성장동력 산업으로 구미경제성장의 주춧돌이 될 것이다.
    
□ 다양한 분야 공모사업은 행복한 구미 UP

  * 2018. 7월 ~ 2020년 5월 말 현황
 

<분야별 국도비 확보액 >
산업경제 이외에도 도시환경, 문화체육, 안전, 농촌농업 등 전 분야에 다양한 프로젝트사업이 고루 선정되어 지역의 주요현안을 해결하는데 공모사업이 큰 역할을 하였다.

 

(도시환경)분야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구축 ▴지능형 초연결망 선도 ▴자전거도시 브랜드화 지원 ▴미세먼지 차단숲 조성, ▴도로 재비산먼지 저감사업 ▴구미시 지능형 교통체계(ITS) 구축사업 등이 선정되어 깨끗하고 안전한 구미 여건 마련의 토대가 되었다.

 

(문화체육)분야 ▴지역거점형 콘텐츠기업 육성센터 조성 ▴문화적 도시재생 ▴지역평생교육 활성화 지원, ▴도봉국민체육센터건립 ▴레저스포츠 페스티벌 개최 지원사업 (농촌농업)분야 ▴지역 푸드플랜 패키지지원 ▴도시농업공간조성 사업 ▴도시숲 조성사업을 통해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여 행복한 구미 변화하는 구미를 만들어 나갈 것이다

 

□ 총괄대응 체계마련과 부서협업을 통한 적극적 공모대응

 구미시는 정부 정책기조에 발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매년 정부 예산서와 부처 업무계획을 중심으로 공모사업 현황을 분석하고 상시 모니터링을 실시하는 등 정부 공모 동향파악에 힘써왔다.

 

또한 공모사업 유치전략 업무 메뉴얼 제작, 관리카드 작성 등 매월 공모사업 추진상황을 점검하는 등 부서별 협업체계를 확립하였으며, 매년 초 공모사업 활성화 계획을 수립하고 각 부서 공모 담당자 지정, 발굴보고회 개최, 역량강화 직원 워크숍 실시, 우수부서 인센티브 지급 등 공모 활성화 시책을 다양하게 추진해 온 결과 공모사업 총괄관리 체계 2년 만에 역대 최대 성과를 거양할 수 있었다

 

□ 도시활력과 행복한 구미시민을 위한 공모사업 지속적 추진

한편 장세용 구미시장은 “공모사업 국도비 확보 성과는 여러 가지 어려운 상황에서 구미경제 부흥의 견인차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기대하며”남은 하반기도 국가정책 방향과 구미시 정책을 연계한 공모사업을 집중 발굴하여 외부재원을 확보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등 경제 뿐 만 아니라 도시성장 전반에 걸쳐 재도약을 위해 시정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편집부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광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경북도] 구미 전국체전, 내년 순연 합의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